BRIT ENGLISH TEACHER JAMES X DOCTOR WHO

"저와 함께 영어 모험을 떠나 볼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제임스 후퍼입니다. 지구를 누비는 모험가, 제임스 후퍼의
진짜 영국식 영어 이야기

첫인사를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영국에서 온 브릿 잉글리쉬 선생님, 제임스 후퍼입니다.

처음 만나 뵙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자기소개를 부탁드려요.

저는 최연소로 에베레스트를 등반했고 세계 최초로 무동력으로 북극에서 남극까지 횡단한 모험가입니다.
2010년에는 한국에 와서 경희대학교에 다니면서 지리학도 배우고 한국어도 열심히 공부했고요.
지금은 호주에서 박사 과정을 하고 있는데요. 우연히 한국에서 방송에 출연할 기회가 생겨서, 2014년부터는 박사과정과 함께 가끔 한국에서 방송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브릿 잉글리쉬와 함께 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영어를 쓰는 사람으로서 한국어를 공부해 본 경험이 있다 보니, 다른 언어를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고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으로 언어를 공부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닥터 후>를 소재로 강의를 준비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닥터 후는 전통적인 영국 영어에서부터 현대의 영국인들이 사용하는 새롭고 재미있는 영국 영어 표현까지 모두 나오는 드라마에요.
그래서 닥터 후의 대사만 가지고도 진짜 여러 가지 재미있는 표현들을 공부할 수 있어요.
표현 하나하나에 영국 문화가 잘 녹아 들어있어서 잘 공부해둔다면 실제 회화에서도 엄청 쓸모가 있을 거예요.
닥터 후를 통해서 공부하면 진짜 자연스러운 영국 영어에 대해 배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최성준 선생님과 함께 강의를 해주셨는데 어떠셨어요?

너무 재미있었어요. 솔직히.
사실 혼자 했다면 어느 정도의 설명에서 그칠 수 있는데, 누구랑 같이하니까 상대가 이해할 때까지 설명해야 하다 보니까, 포인트를 조금 더 잘 잡을 수 있었던 것 같고요. 최성준 선생님이 모르는 부분을 제가 옆에서 바로바로 설명하기도 쉬웠고요.
저한테 질문도 많이 물어봐 주셔서 영국 사람이 아니면 잘 몰랐을 만한, 궁금했을 것 같은 포인트를 직접 대답해 줄 수 있어서 좋았어요.

발음이 참 매력적이신데, 영국 발음을 잘 하기 위한 팁이 있을까요?

제일 중요한 포인트로 2가지가 있는 것 같아요.
첫 번째는 정확한 발음. 영국 사람은 [t], [d] 같은, 모든 자음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라서 그 부분에 집중하면 좋을 것 같고요.
그리고 두 번째 포인트를 꼽자면, 미국 사람이 영어로 말할 때는 소리가 코에서 나오는 거 같은 느낌이에요. 영어로 말하자면, It’s a very nasal sound. 영국 사람이 말할 때는 그보다는 조금 더 목과 가슴에서 올라오는 소리에 가깝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두 가지 포인트로 정확한 발음, 가슴에서 올라오는 소리에 집중하면 잘 발음하실 수 있을 거에요.

제임스 선생님이 가장 추천하는 여행지는 어디인가요?

보통 여행 말고 조금 더 모험다운 영국 여행을 하고 싶으면, 영국의 남서쪽도 좋아요. 그쪽에서 Cornwall이라는 지역은 저희 고향 집이랑도 가깝고 해서 어렸을 때부터 가족 여행으로 많이 갔었어요.
거긴 날씨가 영국에서 제일 따듯하고 예쁜 해변이 엄청 많아요. 그래서 해변에서 서핑하러 가시기도 좋고, 영국치고는(?) 좋은 날씨이고, 그런 것을 기대하신다면 Cornwall을 엄청 좋아하실 거에요.

수강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려요.

한국에 와서 한국어를 못 하면 사실 한국 사회의 특징인 윗사람, 아랫사람 간의 관계를 잘 이해할 수 없을 거예요.
존댓말을 언제 어떻게 쓰는지, 언제는 편하게 말할 수 있는지 그런 것을 이해하지 못하면,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 많이 부족해질 수밖에 없고요.
그래서 영어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영어를 할 수 있으면 영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에서 훨씬 더 즐겁고 충분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거에요.
그래서 언어를 배우는 것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