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T ENGLISH TEACHER JOOHYUN X SHERLOCK

"영어의 끝판왕을 깰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아나운서 권주현입니다. 완벽한 Posh 발음의 아나운서, 권주현이
브릿 잉글리쉬에 참여하게 된 이야기

첫인사를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아리랑 국제방송 아나운서 권주현입니다.

발음이 무척 좋으시네요! 멋진 영국 발음의 비결은 무엇인가요?

사실 저는 좋은지 잘 모르겠지만 (웃음) 제가 어렸을 때 영국의 사립학교에 다녔는데 그게 많이 도움이 된 것 같아요. 제가 어릴 때 아버지께서 영국 주재원으로 계셨어서 네 살 때부터 런던 생활을 하게 되었거든요.
그때 영국의 사립 학교에 입학하게 되었는데, 사립 학교에서는 모두 Posh accent를 가르치다 보니까 그게 지금의 발음을 가질 수 있게 된 비결인 거 같아요.

Posh accent는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Posh accent는 영국의 Upper class, 그러니까 주로 상류층들이 사용하는 발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엘리자베스 여왕을 비롯한 왕족이나 귀족 출신들이 주로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Queen's English라고도 하죠.
영국 현지에서는 굉장히 많이 배운 사람처럼 들리는 발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디 가게나 음식점 같은 데서 동양인이 그런 발음을 쓰면 다시 한번 쳐다보게 되고, 어디서 영어를 배웠는지를 물어보게 되는 그런 이미지를 가진 영어입니다.

영어 공부는 어떻게 하셨나요?

제가 한국으로 돌아와서 학교생활을 하면서도, 한 가지 꼭 했었던 것이 영국 교과서나 영어 책을 큰 소리로 따라 읽는 것이었어요.
특히 중학교 때부터는 제가 BBC News presenter를 하는 게 꿈이어서, BBC Radio 4를 계속 들으면서 입으로 크게 따라 했었던 게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드라마 <셜록>을 보면서도, 마찬가지로 입으로 크게 따라 하고 또 반복해서 들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수강생들에게 말씀드리고 싶은 공부 방법은 먼저, 공부하기 좋은 자료를 잘 선택하는 것, 여기서는 브릿 잉글리쉬의 <셜록> 강의겠죠? 그리고 무한 반복. 계속해서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이 'That’s the answer'인 것 같습니다.

드라마 <셜록>은 재미있게 보셨나요?

저는 사실 그 유명한 영화 <어벤져스>도 보지 않았습니다. 그런 저를 계속 끝까지 보게 했던 드라마가 바로 <셜록>입니다. 한 편, 한 편 볼 때마다 굉장한 전율을 느낄 수 있었고, 예상치 못한 장면들로 가득한 재밌는 드라마였어요. 아직 안 보셨다면 제가 꼭 강추! 하고 싶은 영국 드라마입니다.

<셜록>에서 나오는 대사를 실생활에서도 쓸 수 있나요?
강의에서는 주로 어떤 표현들을 배우게 되나요?

저는 <셜록>에서 나오는 표현들 중에서도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표현을 위주로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영드나 미드를 여러분들이 보셨을 때 ‘아, 그 표현! 내가 셜록에서 배웠지!’ 라고 할만한, 자주 사용하는 표현들을 중점적으로 뽑아 보았으니 걱정 마시고 따라오시면 됩니다.

권주현 선생님이 가장 추천하는 여행지는 어디인가요?

제가 영국에 갈 때마다 가는 장소가 있어요. 런던에 있는 Covent Garden이라는 곳인데요.
Garden이라고 해서 정말 숲이 울창하고 그렇지는 않고, 그냥 버스킹 같은 길거리 공연이 많이 펼쳐지는 예술가들의 거리 같은 곳이에요.
그곳에 가보시면 많은 예술가가 앞에서 연주하고 있다든가, 공연을 한다든가 하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거에요.
버스킹을 관람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옆에 있는 외국인들과도 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거든요.
같이 손뼉을 치시면서, 맥주도 같이 한잔하시면서 이야기를 나누시게 될 텐데
그때 <셜록> 강의에서 배웠던 표현들을 직접 영국에서, 원어민과 그 장소에서 사용해 보신다면 무척 좋을 것 같습니다.

수강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려요.

저는 영어 공부라는 것은 거창한 학문이 아니고, 단순한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를 배우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래곤 퀘스트'나 '파이널 판타지' 같은 RPG 게임을 하다보면 레벨 1에서는 사실 할 게 별로 없어요. 그래서 계속해서 레벨 노가다를 하다 보면 언젠가는 끝판왕을 깨게 되어 있습니다.
영어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레벨 노가다, 그러니까 여기서는 정선된 자료를 계속해서 듣고 반복해서 따라 하다 보면 언젠가는 영어의 끝판왕을 깨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셜록과 제가 여러분이 그 끝판왕을 깨실 수 있도록, 옆에서 힘껏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그냥 즐기시면 됩니다.